[국비지원교육 훈련목표]
- 이론 및 실습 과정을 통하여 항공기정비기능사를 취득할 수 있다.
- 항공기 기체 및 기관, 전기전자장비 등에 대한 숙련된 기능을 바탕으로 정해진 정비 절차에 따라 항공기의 계통과 구성품의 작동상태, 손상상태를 점검 및 검사하고, 결함이 있는 항목은 분해, 수리, 교환, 조립 및 시험하여 감항성이 유지되도록 정비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국비지원 무료교육 훈련과정 내용 및 강점]
1.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기술교육원
- 항공기술교육원은 한국항공대학교 부속기관으로 한국항공대학교 캠퍼스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국토부지정 항공정비사 과정을 운영하는 기관(ATO 인증기관)으로 항공정비에 관한 노하우와 최신 정보, 또한 캠퍼스 내 개최하는 박람회 및 취업설명회 등 교내 행사를 통하여 훈련생들에게 업계현황을 쉽게 전해줄 수 있습니다.
- 한국항공대학교의 기숙사를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 항공기정비기능사, 항공산업기사, 항공정비사 면허 등 자격시험에 필요한 장비 및 공구를 구비하고 있으며, 한국항공대학교 격납고 내 실습장을 이용합니다.
- 일반고특화 훈련과정은 항공기술교육원 주임교수와 대형 항공사 항공기술훈련원 교관출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국항공대학교 학부 교수님들도 일부 수업에 참여할 예정입니다.(훈련교사 자격증 보유, 대형 항공사 및 항공정비 강의경력 최소 10년 이상)
2. 교과편성
- 1,232시간 중 760시간을 NCS로 편성(총 시간의 66%)
- 항공기술교육원 교관 및 한국항공대학교 학부 교수의 의견에 따라 일반고특화 과정에서 배워야 하는 필수 기초지식을 토대로 과목을 편성하였습니다.
3. 항공업계 취업처 및 전망
- 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제주항공 등)로 취업이 가능하며 이 중 대한항공과 진에어, 제주항공 등 다양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직업군인(육/해/공군 기술부사관) 및 군무원, 항공정비 MRO업체, 항공기 보유 정부기관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 항공기 정비는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이며, 대한항공에서는 B787-10을 27년까지 총 20대를 운용할 계획입니다.
- 정부에서도 2030년까지 국내 MRO 시장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며, 항공기 제조산업은 인력난에 외국인력 도입을 허용하는 시범운영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4. 진로설계 및 취업지원
- 일반고특화 훈련과정은 고등학생 위탁과정으로 기능사자격을 취득하면서 항공정비의 기초과정을 듣고 본인의 적성에 맞는지 파악하는 기간입니다.
- 일반고특화 훈련과정 이수 후 항공기술교육원 'ATO 항공정비사 과정(24개월)'을 통하여 학위와 자격증(항공산업기사, 항공정비사)을 취득하고 훈련 중 대한항공 실습장에서 더욱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2년간 ATO 항공정비사 과정을 마치고 학위 및 자격증 취득을 완료한 훈련생들은 군 입대(빠른 병 복무 or 군 기술부사관 복무)
- 군 전역 후 지속적인 업계현황과 취업정보를 제공받아 항공사 및 항공관련업체로 취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비지원교육 과정명]
[일반고특화] 항공정비사양성 기초훈련(항공기정비기능사 취득)과정 A
[국비교육 기관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기술교육원
[교육기관 주소]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항공대학로 76-9(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센터 205호
[국비지원교육 대상]
구직자
[국비훈련기간]
2026-03-03 ~ 2026-12-29 ( 1회차)
교육 시작일이 지난 경우, 추가 개설 여부는 전화 문의주세요.
[교육비용]
국비지원가능 / 개인별 차등지원 (전화문의 주세요)
[국비지원교육 관련자격증]
항공기정비기능사
[주말여부]
주간 / 주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