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천과정
1974년(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1년(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1998년(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2004년(노동부령 제217호, 2004.12.31)조선기술사(선체)선체기술사선박건조기술사조선기술사조선기술사(조선설계)조선설계기술사선박설계기술사조선기술사(검사)선박기계기술사선박기계기술사조선기술사(기관)
수행직무
선박설계, 선박건조공학, 선박동력장치설계, 생산관리 및 기타 조선에 관한 직무를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 제작회사,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회사, 해상수송 및 항만 장비 개발회사, 해양플랜트 및 해저석유개발회사 등 해운·해양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선급협회, 선박안전원, 수산진흥원, 각종 연구소 및 정부출연기관 에 취업할 수 있다. 세계 전체의 발주규모의 감소에 따른 수주감소와 대우문제로 인한 고용감소요인이 있 었으나 일본, 노르웨이 등 경쟁국 조선업체의 구조조정에 따른 반사이익과 엔화상승 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우위, 컴퓨터설계시스템의 도입, 강재의 안정적인 전달, 선나 회복기미가 뚜렷하고, LNG선, 해양설비 등 고부가가치선의 수주가 호조를 보이고 있 어 당분간 선박설계 분야와 관련된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의 선박해양공학, 조선해양공학과 등 관련학과
[3]시험과목
선박설계, 선박건조공학, 선박동력장치설계, 생산관리 및 기타 조선에 관한 사항
[4]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400분)
면접 : 구술형 면접시험(30분정도)
[5] 합격기준
필기·면접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