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교육 훈련목표]
가. 글로벌 로지스틱스 또는 녹색물류환경에서 효율적이고 고품질의 물류서비스를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운송관리 영역에서 육상운송관리, 해상운송관리, 항공운송관리, 복합운송관리, 국제특송관리, 물류기획 영역에서 물류거점 네트워크 설계, 재고관리 기획, 보관·하역관리 영역에서 보관관리, 분류관리, 수출입관리 영역에서 수입대금결제, 수출통관, 수출입계약 등의 물류활동을 총체적으로 계획하고 운영 및 관리하며 평가를 수행하는 업무에 종사할 수 있다.
나. 유통관리 영역에서 유통물류관리를 통하여 거시적인 효율관리 능력과 POS데이터를 통한 유통정보를 운영·관리하는 능력, 상권관리와 세부적인 입지를 관리하는 능력, 마케팅전략기획 영역에서 마케팅 성과를 관리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환류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다. 물류·유통 관련 사무행정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통하여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물류회계 영역에서 물류비를 파악하기 위해 비용절감을 하기 위하여 전표관리, 회계정보를 운용할 수 있다.
라. 물류관리 이론 및 실무과정을 통해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관련 전반적인 물류관리 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국비지원 무료교육 훈련과정 내용 및 강점]
첫째, 이 과정은 해상·항공·육상 등 현재 우리나라 물류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해당 분야에 대한 인력 수요가 높은 인천에서 진행하는 과정이라는 지리적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물류·유통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능인력/전문자격인력 부족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본원은 2007년 전국 최초로 물류·유통직업훈련을 실시한 기관이며 2015년부터 NCS 훈련을 진행한 우수훈련기관입니다.
둘째, 우수한 훈련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물류·유통 전공자로서 직훈교사 면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석사급 전임교사, 직훈교사 면허를 보유한 사무자동화 교사 등 우수한 교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셋째, 현재 인천지역에는 다수의 국내외 수출입 물류기업 및 무역·포워딩업체가 포진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쿠팡이 물류센터를 완공해 5,000명 이상 인력을 수급하는 등 인력수요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에 본원은 IPL(국제기획), 디지엘물류, 쿠팡, 패스트박스, GS리테일, 국제우편물류센터 등 많은 물류·유통기업들과 업무협약을 맺고 관리자급 인력 배출을 위해 협약업체들이 요구하는 내용을 훈련과정에 포함시켜 편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 150명을 상회하는 양질의 인력을 공급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넷째, 1년에 한 번 응시 가능한 물류관리사의 평균 합격률은 30% 전후이지만 본원 16기 과정의 합격률은 무려 81.5%였습니다. 이렇듯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는 본원의 훈련과정을 통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다섯째, 이론식 강의 뿐 아니라 수료생 및 현업 종사자 특강, 취업 관련 서류 작성 특강 등 취업활동 지원까지 진행되는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국비지원교육 과정명]
(물류관리) 물류·무역·유통 실무자 양성과정
[국비교육 기관명]
인천직업능력교육원
[교육기관 주소]
인천광역시 남동구 인주대로 596 (구월동 기한빌딩) 9층 일부, 10층
[국비지원교육 대상]
구직자
[국비훈련기간]
2026-02-23 ~ 2026-07-14 ( 1회차)
교육 시작일이 지난 경우, 추가 개설 여부는 전화 문의주세요.
[교육비용]
국비지원가능 / 개인별 차등지원 (전화문의 주세요)
[국비지원교육 관련자격증]
유통관리사,물류관리사
[주말여부]
주간 / 주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