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전기철도분야는 고도의 전문기술을 요하는 분야로 프랑스, 독일, 일본 등 전기철도가 보 편화되어 있는 외국에서는 특수전문기술분야로 분류되는 등 첨단기술로 인정받고 있 다. 우리나라도 수도권 전철의 노선 신설·확대, 경부고속철도 개통으로 전기철도에 대 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기술자를 양성하여 전기철도시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안전운 행을 위해 전문인력을 확보할 목적으로 자격제도 신설.
변천과정
1998년전기철도기술사로 신설(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
수행직무
전기철도설비에 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전기철도를 운행하는데 필 요한 전기설비의 계획, 설계, 시공, 감리, 평가 등 전동차와 관련된 제반업무를 총괄, 대부분 관리직에 종사하면서 기술자문 및 기술지도 담당.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전기철도 설계 및 감리용역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인 전기철도에서 시공뿐만 아니라 감리에 있어서도 전문인력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1999년 10월말 현재 우리나라 전철화율은 21.2%에 불과하지만 2010년까지는 60%, 2020년까지는 80%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광역전철망, 기존선의 전철화를 비롯하여 2004년에는 경부고속철도의 개통을 앞두고 있어 완벽한 설계와 시공으로 국민들의 교통편익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기철도기 술사의 수요와 역할의 중요성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
[3] 시험과목
전기철도설비의 계획과 설계, 시공, 감리, 기술지도, 유지관리, 안전진단 및 기타 전기철도 설비에 관한 사항
[4]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100분, 총400분)
면접 : 구술형 면접(30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면접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