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제한된 도로에서 날로 급증하는 자동차로 야기되는 심각한 교통·공해문제를 줄이기 위 해 그 대안으로 전기철도의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 전기철도는 전기를 공급원으로 운행 되는 차량으로 계속 기술발전이 이루어지고 있고 자동화시스템의 도입으로 안전성 역 시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전기철도일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숙련실무기능을 소지한 인력 을 양성하여 전기철도수송증가에 대비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99년 전기철도기능사로 신설(대통령령 제16106, 1999.2.5)
수행직무
전기이론을 포함해 전기철도의 전기설비와 관련된 기초이론적 지식을 숙지하고 전동차 에 전기를 공급하는 송배전로, 변전설비 및 전차선로의 시공, 유기 보수업무 등 실질적 인 기능업무를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korail,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전기철도 설계 및 감리용역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1999년 현재 전동차의 1일 이용객은 약 800~900만명정도로 수송능력은 해마다 증가하 고 있다. 그러나 전기설비관련 사고가 발생시 복구시간은 평균 1시간~1시간30분정 도 소요되기 때문에 전동차 불통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평소 전기설비에 대한 안전점검과 장애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히 수리·보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인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전기철도의 전 기설비에 대한 유지·개량업무를 전문으로 할 수 있는 숙련기능인력의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기과, 전기기계과, 전기설비과, 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
[3] 시험과목
필기 : 1.전기이론 2.전기철도일반 3.전기철도 구조물일반 4.전력
실기 : 전기철도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1시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